관광명소

ㄴㄴㄴㄴㄴㄴㄴㄴㄴㄴㄴㄴ

페이지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1건 조회 137회 작성일 23-03-26 21:32

소재지
대한민국 / 서울 [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
관광지이름
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
여행테마
역사/문화


기타사항
성을 축조할 때는 방어의 일차적 요소인 지형도 중요하지만 생활에 필요한 음용수 역시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항파두리 토성의 음용수는 성의 북서쪽 외곽에 발달된 구시물 등의 용천수와 각 하천의 웅덩이 등에 고인 담천수였을 것이다.

항파두리 토성은 해안에서 좀 올라온 지역에 위치해 있지만 자연적으로 형성된 가파른 입지, 비교적 풍부한 음용수 조건, 양호한 토양 조건 등을 갖추고 있었다. 바닷가에는 용암이 흘러 굳은 거친 바위들이 많아 방책 역할을 하기도 했다. 또한 해변에는 크고 작은 포구들이 형성되어 있어 군사용으로 쉽게 활용할 수 있었다.

항파두리 토성의 위치는 제주도 내에서 규모가 가장 큰 촌락들과 가까워 필요한 물자를 쉽게 구할 수 있었으며, 한라산과 주변에서 나무들을 잘라 건축 자재로 이용할 수 있었고, 산돼지, 사슴, 노루 등 산짐승들을 사냥할 수 있었다.

제주도는 토양이 화산회토(火山灰土)이기 때문에 접착력이 강한 흙들을 구하기 어려웠지만 항파두리 토성 일대에는 기와를 구워낼 만큼 질 좋은 진흙들이 많았다. 이러한 이유로 전투용 토성을 축조하기에는 아주 적합한 조건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항파두리 토성 [缸坡頭里土城]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댓글목록

profile_image

최고관리자님의 댓글

최고관리자 작성일

제주도는 토양이 화산회토 - 이 부분 화산회토가 아니라 하하회토입니다.

ABRO AD & BRO AD

Copyright 2021 ⓒ ABRO AD & BRO AD All rights reserved